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금 ETF 종류 및 장단점과 운용 수수료 정리

by BJSJ 2020. 7. 29.
반응형

요즘 금(金, GOLD) 가격이 말 그대로 "금 값"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연일 금 가격이 급등하고 있어서 과열양상으로 치닫는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사람들의 투자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금 ETF의 종류 및 운용 수수료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 투자 권유가 아닌 학습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1. 금 가격 얼마나 올랐을까?




우선 금 현물 가격 추이를 알아보겠다. 위에 보이는 그래프(차트)에서 보는 것처럼 최근 금 시세는 가파르게 상승하여 1g에 7만4천원을 돌파했다. 금 3.75그램 즉, 금 1돈 가격은 278,785원이다. 최근 10년 중 최저 가격인 2015년 12월4일의 1g 당 39,134원 대비 약 190% 상승하였다. 특히 이번달 중순이후의 가파른 금 값 상승이 놀랍다. 



이제 투자 수단으로서의 금 가격 추이를 살펴보겠다. 앞선 포스팅에서 KRX 금거래소를 통해 금 현물에 투자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었다. 비록 많지 않은 양이지만 실제로 금을 매수하였고 현재까지 보유 중이다. 이렇게 금 값이 단기간에 급등할 것으로 예상하지 못하고 소극적으로 매수했는데 적극적으로 매수를 하지 못한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금 현물 투자 계좌 현황>


2. ETF를 통해 금 투자 하기

한국거래소 금시장을 통한 금 실물 매수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금 ETF를 활용해서 금에 투자할 수 있다. KPSPI에 상장되어 있는 금 투자 ETF로는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H)가 있으며 두 ETF 모두 금 현물이 아닌 선물에 투자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두 종목은 움직임도 거의 유사(동일)하다. 




3. 금 ETF 투자와 KRX를 활용한 실물 투자와의 비교

금 ETF와 현물 투자와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보았다. 


 

 금 선물 ETF

금 현물(KRX 금시장) 

장점

(1) 주당 가격이 금 현물보다 저렴해서 소액으로 투자하기 쉽다.

 - 주당 가격이 1만4천원 수준으로 금 1g당 가격의 1/5 수준이다.


(2) 일반 주식계좌에서 매매가 가능하며 연금저축 계좌에서도 매매할 수 있다. 

 - 연금저축 계좌에서 매매할 경우 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가 부여되지 않고 추후 연금소득세에 포함해서 세금이 부과 된다.


(3) 거래수수료 무료계좌를 이용하면 매매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는다.

 - 대부분 무료계좌로 거래하고 계시죠?

(1) 차익 발생에 대한 세금이 없다. 

 - KRX 금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경우 차익이 발생 부분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2) 유지보수 비용이 없다.

 - ETF 선물 투자의 경우 롤오버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이나 금 현물은 매매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를 제외하고는 추가 비용이 없다. 


(3) 실제로 금을 소유할 수 있다.

 - 비록 투자중에는 계좌에 금액으로 환산하여 표시가 되지만 본인이 희망할 경우 부가세 10%만 지불하면 금 현물을 받을 수 있다

단점

(1) 운용 수수료가 비싸다 

 - 투자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총보수가0.76%로 ETF중에서 매우 높은 편이다.

참고로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대표 ETF인 KODEX200의 경우에 총보수는 0.16%이다.

 - 또한 선물에 투자하기 때문에 선물가격 상승시 투자월물 교체에 따른 롤오버비용이 크게 발생 할 수 있다.(자세한 설명은 다음 기회에..)

 (→) 결론적으로 투자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2) 선물에 투자로서 실제 금 가격과의 차이가 발생한다.

 - 이 부분이 무조건 단점이 된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현물이 아닌 선물에 투자하는 경우 미래가치(물론 거의 모든 투자 수단들이 미래 가치를 반영하지만..)를 반영하기 때문에 현물 거래와는 다소 다른 가격추이를 보일 수 있다.


(3) 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 부과

 - 매수 후 가격 상승이 발생하고 매도하여 차익이 발생되는 경우 차익에 대하여 배당소득세 15.4%를 부여한다. 또한 연간 총 배당+이자 소득이 2천만원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이 될 수 있다.

(1) 매매수수료가 비싸다. 

 - 현재 금 거래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증권사는 없으며 증권사 별로 0.22%~0.3% 이상까지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 다만 매매수수료만 비싸지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총 비용은 ETF에 투자하는 경우보다 저렴하다고 볼 수 있다.


(2) 거래 단위당 금액이 비싸다.

 - 금 1g(1주)를 매수하는데 약 8만원이 필요하다. 주당 8만원 수준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소액으로 투자하기 부담스러울수도 있다.


(3) 별도 계좌에서 매매해야 한다.

 - 금을 매매하기 위해서는 일반 주식계좌에서 매매가 불가능하며 금 거래용 별도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따라서 포트폴리오 형태로 투자계좌를 관리하기를 원한다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는 KRX 금 거래소를 활용한 현물투자가 장점이 많으나 필요에 따라서는 ETF를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금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본인의 상황에 맞게 투자 방법을 선택하길 바란다. 참고로 거래소를 통해 금 현물에 투자하는 종목으로는 ETF가 아닌 ETN으로 존재한다.


☆ 금 현물에 투자하는 ETN : 삼성 KRX 금현물 ETN(530067) ※ 제 비용 연간 0.6%


4. KODEX 골드선물 vs TIGER 골드선물 간단 비교

마지막으로 KODEX 골드 선물과 TIGER 골드선물 ETF 대해서 간단하게 비교해 보겠다. 두 종목의 스타일이 동일하기 때문에 몇가지 주요사항에 대하여 체크해보려고 한다.


 

 KODEX 골드선물(H)

TIGER 골드선물(H) 

TER보수(총보수)

0.76%

0.46% 

거래량

356,576

24,613 

수익률(1M/3M/6M/1Y)

+8.82%/+9.89/+21.89/+32.34 

+8.70%/+9.57/+22.00/+32.64 


ETF 투자에 있어서 동일한 컨셉의 ETF를 비교할 때 체크해야 할 핵심사항 두가지는 비용과 거래량이다. 당연히 비용은 저렴할수록 좋고 거래량이 많을 수록 좋다. 위의 두 ETF는 비용과 거래량에서 각각 장점을 가지고 있다. NAV(순현재가치, 실제 가치)와의 괴리율 그리고 원활한 거래에 중점을 둔다면 KODEX 골드선물을 저렴한 비용에 중점을 준다면 TIGER 골드선물을 투자하면 될 것 같다.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투자중인 TIGER 골드선물(H) 현황>



5. 금 투자를 희망한다면 신중하게 접근하길!



최근 금 값 상승에 따른 과열을 걱정하는 신문기사가 연달아 나오고 있다. 과거 비트코인 열기에 빗대면서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이다. 실제로 어제와 오늘 양일간 국제 금시세보다 7% 이상 높은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만약 금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좀 더 냉철한 시각으로 시장을 지켜보길 권유해 본다.


원문 기사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국제금값 대비 괴리율 최고 '김프' 재현되나 - 이데일리


※ 로그인 없이도 누를 수 있는 공감♡ 하나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