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금 현물 투자 방법 및 KRX 금시장 매매 후기

by BJSJ 2020. 7. 6.
반응형

최근 금 값이 정말 "금 값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금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다. 그래서 오늘은 재테크 수단으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금 현물 투자 방법과 함께 KRX 한국거래소 금시장에서 실제 금을 매매한 후기를 정리해 보았다.


※ 금 투자 권유가 아닌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1. 금 투자가 관심 받는 이유

코로나 사태 이후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 우려(경기 침체)와 함께 시중에 풀리는 유동자금의 증가로 인하여 경기 회복 단계가 되었을 때의 인플레이션(지나친 경기 상승) 발생에 대한 햇징 목적으로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각 경제 상황별 상승하는 자산들> 

 

경제성장

인플레이션

기대보다 높을 때

주식

회사채

원자재 / 

신흥국 채권

물가 연동 채권

원자재 / 

기대보다 낮을 때

 채권

물가 연동 채권

채권

주식

※ 출처 : 브릿지워터 백서


금은 예로부터 안전자산이자 인플레이션 햇징 자산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지나친 경기상승기로 인한 화폐가치가 하락할 때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곤 했다(물론 급격한 경기 변동시에 안전자산으로서의 역할도 수행). 최근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를 반영하듯 금 가격은 지난 4월 29일 최고를 기록했던 1g 당 70,274원에 근접한 1g 당 68,467원에 거래되고 있다(7월 3일 종가 기준). 



2. 한국거래소(KRX)에서 금 매매하기

한국거래소(Korea Exchange)에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시장 뿐만 아니라 일반시장으로 금시장, 석유시장, 배출권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금을 매매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국거래소 금 시장을 통해서 얼마든지 금을 사고 팔 수 있다. 


금을 거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본인이 거래하는 증권사에 금거래 전용계좌 또는 금현물계좌를 개설한후 HTS와 MTS를 이용해서 매수와 매도를 진행하면 된다. 금 매매 계좌는 일반 주식계좌와는 별도로 개설하면 되며 몇 가지 궁금할만한 사항을 아래에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내가 매수하는 금은 순금인가? 14k?


금 거래소에서 매매되는 금은 순도 99.99% 순금이며 거래 단위는 1g이다. 참고로 3.75g이 1돈이므로 금 거래소에서 금을 매매할 때는 1돈이나 0.5돈씩 거래는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내가 매수한 금은 어떻게 될까?


금 현물을 매수하더라도 내 소유의 금은 집에서 보관할 수 없으며 한국예탁결제원에 보관된다. 만약 실물 보관을 희망한다면 개당 2만원의 인출 수수료와 부가가치세 10%를 지급하고 금을 받아서 가져올 수 있다. 


집에 금을 보관하는 것이 도난 위험도 있고 집에 화재 등이 발생될 경우 분실 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본인은 한국예탁결제원에 보관하는 시스템이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3. 금 현물 거래 수수료 및 매매 방법

금 현물 매매수수료는 약 0.2% 수준이지만 증권사별로 약간씩의 차이가 있는데 본인이 거래하는 증권사의 금 거래 수수료는 아래와 같다.


 증권사

 NH투자

한국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KB증권 

삼성증권

 수수료

 0.22%

 0.25%

0.3124%

0.22%

0.33%

0.275

※ VAT 포함, 온라인 매매 기준


본인의 주거래 증권사는 NH투자증권인데 다행히 수수료가 최저 수준인 0.22%여서 금 현물 거래 계좌도 NH투자증권에 개설하게 되었다. 


참고로 NH투자증권에서 금 현물을 매매하는 화면 경로는 국내/해외주식 → 기타시장 → 금현물 현재가 / 금현물 주문이며 아래 화면을 참조하기 바란다.



금 현물은 위의 사진처럼 일반 주식 거래와 같이 매수와 매도 호가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며 장중 상승과 하락을 통해 가격이 결정된다. 본인은 6월 말에 금 거래 계좌를 계설 후 지금까지 13g(약 세돈 반)을 매수했으며 현재 계좌 상황은 아래와 같다.


 

4. 금 현물 거래 최대 장점은 세금

금을 현물로 매매할 경우의 가장 큰 장점은 시세 차익에 대한 세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정부가 2023년부터 적용하려는 금융세제 개편안에는 어떻게 포함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금 현물 거래로 인한 차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발생되지 않고 있다. 아무래도 금 거래에도 양도세 부과 할 듯?ㅠㅠ


이말인 즉, 만약 내가 금 1g을 5만원에 매수해서 10만원에 매도를 했다고 가정할 경우 매수와 매도시 각각 매매 수수료 0.22%(NH투자증권 기준) 이외에 양도 소득세, 배당소득세, 이자소득세 등의 세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 금 현물 거래의 단점은 무엇일까?


투자 측면에서는 금 현물 거래를 별도 계좌에서 운영해야 하므로 기타 주식과 통합관리가 안되는 불편함? 귀찮음?이 있다. 그래도 자산운용 측면에서 금 현물을 제외시킬 수 없으니 불편은 감수해야 되겠지만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편리하게 매매할 수 있는 금 현물 ETF가 없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주식(ETF)으로 금(선물)을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겠다. 


 로그인 없이도 누를 수 있는 공감♡ 하나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