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야기

통신비 2만원 지원 기준 총정리(나이, 여러회선, 소액결제, 선불폰)

by BJSJ 2020. 9. 28.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하여 정부에서 내놓은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프로그램인 통신비 2만원 지원 관련하여 지급 대상 나이, 여러회선, 명의, 선불폰 등의 기준 및 궁금사항을 총정리해 보았다.



1. 지급 대상 및 신청방법

만 16세~34세(1985.1.1일~2004.12.31일) 및 65세 이상(1955.12.31일 이전 출생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지급 대상이며 별도의 신청은 필요없이 9월 요금에 반영되어 10월 휴대폰 요금 청구시 차감 적용 된다.


※ 만 나이가 헷갈릴 수 있으므로 생년월일로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자는 통신사에서 대상자로 문자가 통보되었음. 만약 실사용없이 회선만 열어놓은 번호가 있다면 문자를 못 받았을수도 있으니 다회선 사용자는 반드시 체크하기 바람


<출처 : 통신비 정부지원 안내센터 홈페이지>


2. 여러 회선 사용자의 경우 통신비 지원 되는 통신사 또는 회선의 기준이 있는지?

본인 명의로 다회선을 개통하여 사용(유지)중인 경우에는 선불보다는 후불가입이, 후불가입이 여러 회선인 경우에는 사용중인 회선중에서 가입일이 가장 오래된 회선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2019년 1월 1일에 가입한 후불 회선 1과 2020년 1월 1일에 가입한 후불회선 2가 있는 경우 먼저 가입한 회선 1에서 2만원 통신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다회선 가입자 지원 적용방법

 - 후불가입 > 사용중인 회선 > 장기가입일 순


<출처 : 통신비 정부지원 안내센터 홈페이지>


3. 통신비 금액이 2만원이 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해당 내용은 현재 협의중으로 지원기간을 이월시켜서 적용하는 것을 검토중임. 


예를들어 알뜰통신사를 사용하고 있어 월 요금이 9,800원인 경우 9월~11월까지 3개월에 걸쳐 총 지원금 기준으로 2만원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다만 이월되는 기간을 몇개월로 할지는 확정되지 않았으며 현재 통신사별로 2개월로 안내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확정은 안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대한 2만원 한도를 채워서 지원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현재 방침이다.


4. 타인명의로 휴대폰을 사용중인데 통신비 지원에서 제외 되나요?

통신사 가입 명의자 중 지원대상인 경우에 2만원이 지원되므로 본인이 연령 기준으로 지원 대상이더라도 본인 명의로 가입중인 회선이 없다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따라서 휴대폰 실 사용자인 경우 본인 명의로 변경하여 진행해야 한다. 


5. 선불폰도 지원이 되나요?

선불폰도 지원 대상이며 다만 사후 지급 방식이 아닌 2만원을 선불 충전하는 형태로 지급하므로 지급 방식 및 대상자는 추후 공지할 예정임.


6. 9월에 통신사 이동해도 지원금 받을 수 있나요?

통신사 이동하는 경우에도 누락되는일 없도록 이동전/후 정보를 파악하여 지급할 예정임


7. 기타 Q&A


질문 

답변 

▶휴대폰(이동전화) 미사용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지?

휴대폰 사용자에 한해서 지원 

▶만약 월 통신비가 2만원이 넘지 않는 경우 소액결제로 2만원을 맞춰도 지원이 되나요?

소액결제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

▶ 2만원 미만 사용자의 이월 지속 기간은? 

현재는 각 통신사에서 9~10월사용분(10~11월 결제)에 대하여 지원하는 것으로 공지중이나 추가 이월 여부는 미확정임 



통신비 지원 대상자 및 기준 관련 Q&A 등의 정보는 통신비 정부지원안내센터 홈페이지(http://www.통신비지원.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향후에 확정되는 내용 또한 해당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대상자 분들께서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하루 빨리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간절히 희망합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